프랜시스 베이컨, 근대철학에 기여한 고전 경험론의 창시자

프랜시스 베이컨 철학자는 누구인가?

프랜시스 베이컨은 영국에서 1561년 1월 22일 태어났으며, 영국의 대표적인 철학자 및 정치인이다. 

근대 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데카르트와 함께 근대 철학의 개척자로 알려졌다.
대표적인 명언으로는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을 한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우리는 이번에 프랜시스 베이컨이 창시한 경험론과 네 가지 우상, 귀납법에 대해 알아보자.

프랜시스 베이컨의 고전 경험론이란?

중세에는 '신'이라는 절대적인 존재로 모든 것을 설명하려 했고, 교황의 말이 진리였다. 
이와 반대로 베이컨은 과학의 힘을 굳게 믿었다. 그래서 [뉴 아틀란티스]라는 책에서는 씨앗 없이 식물을 재배한다던가 에너지를 쓰지 않는 기계 등 과학의 힘으로 만든 낙원을 꿈꾸기도 했다.
중세에는 교황의 말이나 성경에 쓰인 말이 진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굳이 다른 진리를 찾을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근대로 접어들면서, 베이컨은 '진리를 알아내기 위한 방법'으로 귀납법을 내놓았다.
귀납법이란 경험과 관찰을 통하여 진리를 찾는 것이다.  이래서야 진리를 찾을 수 있겠는가? 과학이 발전하겠는가? 그래서 베이컨은 이러한 선입견과 편견을 '우상'이라 부르고,  네 가지로 정리했다.

프랜시스 베이컨이 주장한 네가지 우상

종족의 우상

종족의 우상은 모든 것을 인간 중심으로 해석하는 편견을 말한다. 인간의 감각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하는 착각, 혹은 설명되지 않는 자연현상을 인간과 관련지어 해석하려는 태도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종달새가 노래한다"라고 하지만, 사실 종달새는 노래할 수 없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종달새를 의인화하여 '노래한다'고 생각한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나 사물을 인간의 차원에서 바라보기 때문에 이런 편견이 생긴 것이다.

 

동굴의 우상

동굴의 우상은 개인의 성향 때문에 생기는 편견을 말한다. 어두컴컴한 동굴 안에 있으면, 동굴밖의 세계를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한마디로 '우물 안 개구리'라는 말이다. 

 

시장의 우상

시장의 우상은 언어 때문에 생기는 편견이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시장에서는 수많은 말들이 오간다. 그런데 언어자체가 편견을 만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인어나 용, 여의주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으며, 인간이 상상한 것을 언어로 표현한 단어일 뿐이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인어'라는 단어가 있는 것처럼, 셀제로도 '인어'가 있다고 믿었다. 이처럼 단어에 해당하는 대상이 실제로 존재하는 듯 착각하는 것을 가리킨다.

 

극장의 우상

극자의 무대 위에서는 모든 것이 멋지고 그럴듯해 보인다. 무대는 무대 위에 선 사람에게 '권위'를 부여한다. 극장의 우상이란 기존의 이론이나 특정인의 권위에 기대는 편견을 말한다.

프랜시스 베이컨의 귀납법

베이컨 시대(근대시대)의 사람들은 그리스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 지나치게 집착했다. 사람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삼단논법으로 모든 이론을 설명하고, 과학에서도 삼단논법으로 원리와 법칙을 발견하려했다. 하지만 삼단논법은 약점도 있다. 

삼단논법의 치명적인 약점
교황이 하는 말은 모두 참말이다.               - 대전제 (거짓)
교황은 태양이 지구를 돈다고 말했다.         - 소전제
그러므로 태양이 지구를 돈다.                   - 결론 (거짓)

위 예시처럼 '교황이 하는 말은 모두 참말이다'라는 대전제가 잘못된 것을 알수 있다. 이처럼 대전제가 틀리니 잘못된 결론이 나왔는데, 이것이 삼단논법의 약점이다.

베이컨은 삼단논법으로는 자연의 진리를 찾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대전제에서 출발해 결론을 이끌어 내지 말고, 개별적인 사례에 대한 관찰과 실험을 통해 일반적인 원리와 법칙을 발견해 내고자 했다. 이것이 귀납법이다. 

쉬운예로, 백조를 한마리, 한마리씩 관찰해보았더니 무려 1.000마리가 흰색이었다. 그러면 '모든 백조는 흰색이다'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귀납법은 이처럼 소전제로부터 대전제를 이끌어낸다. 베이컨은 경험과 관찰을 통해 선입견과 편견에서 벗어나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었다.

<교실밖 인문학 참고>

 

끝으로 프랜시스 베이컨의 명언을 알아보자

1. 최악의 고독은 한 사람의 벗도 없는 것을 말한다. 
2. 건강한 몸은 정신의 전당이고, 병든 몸은 감옥이다. 
3. 돈은 거름과 같아서 뿌리지 않으면 썩기 쉽다. 
4. 돈은 좋은 머슴이기는 하지만, 나쁜 주인이기도 하다. 
5. 시간을 선택하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다.
6. 기회는 발견될 때마다 놓치지 말고 잡지 않으면 안 된다. 
7. 현명한 사람은 자기 자신에게 주어지는 것보다 많은 기회를 만든다.
8. 사람의 천성과 직업이 맞을 때 행복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