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날벼락!! IOC위원장 도쿄 올림픽 취소 가능성 언급

결국 아베가 한방 먹었다. 금일 IOC 위원장이 도쿄 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언급하며, 일본에게 큰 빅엿을 선물해줬다. 어찌 그리스 성화 봉송이 중단 되었을때부터, 2020년 도쿄 올림픽이 과연 개최를 할까? 라는 의문이 들던중 반가운 소식이다.


그리스, 도쿄올림픽 그리스 내 성화 봉송 중단

그리스 올림픽위원회는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올림픽 성화 봉송을 구경하기 위해 모이지 말아달라는 거듭된 요청에도 불구하고 예상외로 많은 군중들이 성화 봉송 코스에 모임에 따라 나머지 성화 봉송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그리스 영토 내에서의 남은 성화 봉송을 중단한다는 것은 힘든 결정이지만 꼭 필요한 불가피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이어 이러한 결정이 보건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와의 조율을 거쳐 내려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올림픽 성화는 1896년 제1회 근대 올림픽이 열렸던 아테네의 경기장에서 오는 19일 당초 예정대로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인계될 것이라고 위원회는 밝혔다.


트럼프, 2020 도쿄올림픽 개최 ‘1년 연기’를 제안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20 도쿄올림픽 개최 ‘1년 연기’를 제안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 오전(한국시간) 백악관에서 리오 버라드커 아일랜드 총리와의 회담에 앞서 도쿄올림픽 질문을 받고 “이것은 단순히 내 생각”이라며 “나는 일본이 (도쿄올림픽을) 어쩌면 1년간 연기할 수도 있다고 얘기하겠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오는 7월 24일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 1년 연기 방안을 사실상 제안한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텅 빈 경기장으로 치르는 것보다 그렇게 하는 편(1년 연기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며 “1년 늦게 연다면 무관중으로 치르는 것보다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1년 연기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직접 제안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 일본을 배려한 뜻으로 해석된다. 일본 정부와 도쿄도는 올림픽 개최를 준비하면서 3조 엔(34조 8873억 원)이 넘는 거액을 투입했다. 그런데 일본 정부나 도쿄올림픽조직위가 올림픽을 취소하면 손실을 보전받지 못한다. IOC로부터 중지 권고가 나오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미국 스포츠 전문매체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는 IOC가 5월 말 또는 6월 초 도쿄올림픽의 정상 개최와 연기, 취소 중 하나를 최종선택할 것으로 내다봤다.


IOC 위원장, 도쿄올림픽 취소 가능성 언급

2020 도쿄올림픽이 취소되거나 연기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대회를 주관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수장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의미심장한 발언을 내놨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12일(현지 시간) 독일 공영 방송 ARD와 인터뷰에서 "세계보건기구(WHO)가 도쿄올림픽을 취소하라고 통보하면 IOC는 그 권고를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IOC는 WHO의 조언을 들을 것"이라고도 했다.

 

바흐 위원장은 "우리는 이 문제(코로나19)에 책임이 있는 전문가 그룹인 WHO의 조언을 듣는다"면서 "IOC는 2월 중순부터 WHO와 태스크포스를 꾸려 지속적으로 접촉해 왔다"고 전했다. WHO는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지난 12일 팬데믹(세계적인 대유행)을 선언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WHO의 선언에도 도쿄올림픽을 강행한다는 입장이었다. 도쿄 도지사는 12일 올림픽 취소나 연기 가능성에 대해 "취소하는 선택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과 원전 사고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현에서 올림픽을 열어 전 세계에 일본의 건재를 과시하기 위해 의욕적으로 올림픽을 추진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올림픽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면 현 일본 정부는 엄청난 정치적 타격을 입는다. 올림픽이 취소될 경우 일본이 입을 경제적 타격이 88조 원이 이른다는 전망도 있다.

근대 올림픽은 1896년 제 1회 대회를 시작으로 4년마다 빠짐없이 열렸다. 1, 2차 세계 대전과 동서 냉전 시대 때 일부 국가들이 빠진 적은 있어도 대회가 취소된 적은 없었다. 과연 코로나19 사태가 사상 첫 올림픽 취소까지 야기할지 지켜볼 일이다.


일본, 먼저 올림픽 취소·연기 꺼내면 보험금 못받아

올림픽 개최를 하기위해 35조원 이나 쏟아부은 일본, 코로나 확산에 올림픽 개최 불투명상태에서 과연 그 많은 돈은 어떻게 메꿀까?

 

일본의 유명 경제학자가 코로나19(COVID-19) 확산에도 일본 정부가 스스로 2020 도쿄올림픽을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로 보험금을 꼽았다.

다케나카 헤이조 도요대 교수는 지난 9일 일본 매체 '프레지던트'와 인터뷰에서 "도쿄올림픽 취소를 최종 판단하는 주체는 일반적으로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여야 하지만 그렇게 되면 보험금을 탈 수 없게 된다"고 밝혔다.

다케나카 교수는 "IOC(국제올림픽위원회)가 중지 권고를 해야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며 "일본 스스로 올림픽 중지를 결정하기는 상당히 어렵다"고 지적했다.

일본이 도쿄올림픽을 취소할 경우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예상된다. SMBC닛코증권은 도쿄올림픽 개최가 중단하면 약 7조8000억엔(약 88조원)에 달하는 경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방사능 올림픽 홍보 포스터


30년전 도쿄 올림픽 취소를 예언한 아키라 

https://wing2700.tistory.com/44

 

32년전 일본 애니 아키라, 2020년 도쿄 올림픽 취소를 예언하다

올해 열릴 일본 올림픽을 32년전 일본 애니 아키라에서 이미 예언을 했다는데? 아키라가 예언한 일본 올림픽에 대하여 알아보자. 애니 아키라의 간략한 정보 감독 : 오토모 가츠히 (대표작 : 환마대전, 노인Z, 로..

wing2700.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