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눌리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가위눌리는증상)

가위눌리는 이유

가위눌리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가위눌리는증상)

혹시 여러분들은 수면 중 가위에 눌려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예전 몸이 매우 피곤할 때 눌린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요. 가위에 눌리다 보니 잠자리에 누우면 딱 가위에 눌릴 감이 올 정도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가위눌리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가위눌리는 이유

가위눌림이란?

잠을 자다가 갑자기 깨었는데, 몸을 내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가위눌림(수면 마비)라고 하는데요. 가위눌림은 꿈을 꾸는 REM 수면 중에 갑자기 깨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때에 따라 잠이 들 때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잠이 들 때 가위를 종종 눌렸습니다.)

가위눌리는 이유

가위눌리는 이유 1. 격리형 수면 마비

아침에 잠에서 깰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가위눌림으로 전체 인구의 약 40~50%에서 일생에 한번 또는 몇 번 겪습니다. 특히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며 만성화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어 치료가 불필요합니다.

가위눌리는 이유 2. 가족형 수면 마비

문헌에 단지 몇 건의 사례만 보고될 정도록 극히 드문 형태로 X염색체 우성으로 유전적으로 전해지며, 수면 마비가 단독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위눌리는 이유 3. 기면병에 의한 수면 마비

수면-각성기전의 문제로 주간 졸림증과 비정상적인 렘수면을 보이는 기면병의 증상으로 수면 마비가 나타납니다. 기면증 환자의 20~40%에서 수면마비를 동반하며, 수면마비가 만성화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위눌리는 이유 4. 수면자세

수면 자세로 인해 가위를 눌릴 수 있습니다. 천장을 향해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손을 깍지껴서 가슴에 올리고 자면 흉부 압박을 느끼기 쉽고 가위에 눌리는 경험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몸이 안 움직이고 안보여야 하는 것들이 보이고 어디론가 끌려가는 뜻한 느낌이 바로 가위 눌리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가위눌리는 이유 5. 긴 낮잠

낮잠을 오래 자는 것도 이유라고 합니다. 낮잠을 오래 자게되면 수면의 질이 저하되어 가위에 눌릴 수 있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수면 시간, 피로 등은 가위 눌림의 이유가 된다고 합니다. 

가위눌림이 수면장애?

수면 마비는 정상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지만 여러 가지 수면질환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기면증,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질환 외에도 편두통, 불안장애 등이 관련됩니다.  가위눌림(수면 마비)가 반복되거나 가족형 수면 마비, 기면병인 경우에는 약물 요법과 정신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기면증 환자에서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달이랑 낮에 지속되는 심한 졸음이 있으면서 가위눌림이 나타날 경우에는 기면증 가능성을 생각해 보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수면다원검사와 주간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면병 치료는 낮의 졸림을 줄여주는 각성제, 탈력발작을 예방하고, 숙면을 유도하는 세로토닌이 기능을 강화하는 약물요법을 시행합니다.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유지하고, 정해진 시간에 짧은 낮잠을 자는 등 행동 치료요법이 필요합니다.

가위눌림 대처법

첫 번째, 운동과 취미생활

과도한 스트레스가 문제였다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게 우선입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취미생활로 편안한 마음을 유지해보세요.

두 번째, 충분한 수면

평소 충분한 시간 동안 잠을 자나요? 성인 기준으로 7~8시간 정도 잠자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규칙적이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해보세요.

세 번째, 따듯한물로 샤워하기

잠들기 전, 몸을 충분히 이완시키는 것도 도움 됩니다. 수면 1~2시간 전 따듯한 물로 샤워해 보세요. 몸과 마음이 노곤하게 진정이 되었다면 깊은 잠자리에 들 거예요.

끝으로

이번 포스팅은 가위눌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 또한 가위를 눌려본 경험이 종종있어서 가위눌리는 분들의 심정을 잘 압니다. 하지만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으니 평소 몸을 혹사시키지 말고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하룻 빨리 숙면을 취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