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 및 정상범위 알아보기

산소포화도? 헤모글리빈? 오늘은 코로나 19 재택치료 등에서 사용되는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과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 수가 재유행에 접어들면서 매일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아직 확진자가 아니더래도 언제 걸릴지 모를 상황 속 재택치료 준비물을 미리 알아두고, 준비해 놓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재택치료 준비물은 해열제 등의 상비약(종합감기약), 체온계,산소포화도 측정기, 세척용 뿌리는 소독제, 자가검사 키트 총 5가지 항목이라 합니다. 여기서 산소포화도 측정기가 왜 포함되는지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이와 관련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산소포화도란?

산소포화도는 혈액 적혈구의 HB(헤모글로빈)에 결합된 산소의 양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적혈구로 운반되는 산소량으로 효과적으로 호흡하고 산소가 구석구석 전달이 잘되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는 지표인데요.

 

코로나 19는 저산소증을 유발할 수 있어, 호흡곤란 증상 등을 대비하기 위해 산소포화도 측정기가 키트에도 포함된다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을 알아볼게요.

2.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보는법

1) 손톱이 기기 안 빛 쪽을 향해하도록 손가락을 넣어주세요.

2) 손가락을 넣은 뒤 전원 버튼을 누르면 5초 뒤 측정 결과를 확인해주세요.

3) SpO2 수치를 확인합니다.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는 3번을 참고)

(손톱에 빛을 투과시켜 손톱 아래 혈관의 산소포화도를 측정하므로 매니큐어가 칠해져 있을 경우 측정이 어려우니 지워주세요.)

3.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100~95%(정상범위)

91~94% (저산소증 주의 상태)

90% 이하 (저산소증으로 인한 호흡곤란)

80% 이하 (심각한 저산소증)

 

저산소증 주의 상태에서는 청색증, 두통, 호흡곤란,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중요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단계로 즉시 전문가에게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부탁드릴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