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 확인방법, 침수차 무료로 조회하는 법 총정리

침수차 확인방법, 침수차 무료로 조회하는 법 총정리

오늘도 비가 오는날이네요. 정말 올해 장마는 국내 기상청 관측이례로 가장 긴 장마이라 하는데요. 연일 긴 장마와 집중호우로 차량 침수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침수차는 원칙으로 폐차를 하여야 하지만, 침수차를 일반 중고차로 둔갑해서 매매하는 경우가 생기니 이번 포스팅은 침수차 확인방법 및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침수차 정말 문제될까요?

일단 차가 침수가 됬다고 하면 고장 날 확률이 매우 올라갑니다. 최근 집중호우로 물이 불어나 침수가 되었을 경우 땅에 있던 흙과 불순물 등의 오염물질이 섞여 차량 내부로 유입이 되는데요. 이로 인해 내부 전자장치 고장, 차량 부식 등으로 고장 활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니, 절대로 침수차를 팔아서도 안되고 혹시나 일반중고차로 둔갑해 매매할 경우를 대비해 중고차 구입하실 분이라면 침수차 확인방법을 아셔야합니다.

중고차 구입시 유의사항

보통 침수차량들은 장마, 태풍 등 집중호우 기간이 끝나는 9월에서 11월에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시기에 중고차 구입시 나중을 대비해 '추후 침수차량으로 확인되면 100% 환불'이라는 특약사항을 계약서에 필히 기입하시길 권장드리겠습니다.

침수차 확인법 (1) : 침수차 무료조회

자동차를 운행 중 자동차 내부로 빗물이 유입되 시동이 꺼지거나, 주차 중 엔진 등에 물이 들어가 운행이 불가능하게 되면 보험회사에 사고발생 요청을 하여 도움을 받는데요. 결국 보험회사에 접수 기록을 토대로 침수차인지 확인이 가능한 침수차 무료조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단, 보험으로 처리되지 않는 경우는 확인 불가능합니다)

 

1. 검색창에 '카히스토리' 로 검색을 해주셔서 사이트에 들어가주세요. <카히스토리 바로가기>

2. 카히스토리 첫 화면에서 '무료침수차량조회'를 클릭해줍니다.

3. 차량번호를 띄어쓰기 없이 입력 주신후 '조회하기'를 눌러주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 차량으로 기입해 조회를 해보니 역시 사고내역이 없다고 나오네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차량 주인이 보험사에 신고하지 않으면 조회가 되지 않으니, 아래 직접확인하는 방법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침수차 확인법 (2) : 에어컨과 히터

침수가 된 차량은 물이 증발하면서 생긴 각종 곰팡이 등으로 악취가 날 확률이 매우 높은데요. 일반적인 악취가 아닌 진흙, 오염물질로 인해 흙냄새를 동반 한 악취가 납니다. 그러므로 에어컨이나 히터를 최소 5분 이상 틀어 보면서 악취가 나는지 확인해 보세요.

침수차 확인법 (3) : 안전벨트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서 흙탕물로 오염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당겼을때 끝이 변색이나 백색가루 같은 것이 묻어있으면 세탁한 흔적일 수 있으니 피하시길 바랍니다.

침수차 확인법 (4) : 퓨즈박스

차량 운전석 밑이나 보닛 안의 퓨즈박스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퓨즈박스엔 여러개의 퓨즈가 끼어져 있는데 혹시 연식에 비해 새 제품이거나 퓨즈박스 주변에 물 때 자국이 있다면 침수차량 일 수 있습니다.

침수차 확인법 (5) : 차량 시트

시트를 최대한 앞, 뒤로 밀어보고 시트 아래 레일은 철구조로 되어 있어 녹이 발생되었는지 확인하고, 시트하부에 흙탕물 흔적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침수차 확인법 (6) : 시가잭, USB 포트

차량 내부 시가잭 및  USB포트도 확인이 필요한데요. 휴지를 말어 넣었을때 부식 및 토사물의 흔적이 나온다면 침수차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침수차 확인법 (7) : 스페어 타이어

트렁크 내부 안쪽 및 스페어 타이어쪽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스페어 타이어 보관장소에 부식이나 오염물질이 발생됬다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요즘 집중호우로 침수된 차들이 많이 발생하여, 혹시 조만간 중고차 매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쓴 내용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