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및 자격 정리

2021년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및 자격 정리

안녕하세요.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의 '알유정' 입니다. 이번글은 2021년 국가장학금 신청방법과 자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벌써 2021년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이 돌아왔는데요.

 

아래에 자세한 내용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1년 국가장학금이란?

국가장학금은 기존에 제공되던 희망드림, 미래드림 장학금을 통합해 지급하는 장학금 제도입니다.

크게 1유형과 2유형, 다자녀, 지방인재 등으로 구분되며 0~8 소득분위 학생들이 학기마다 국가에서 받을 수 있는 장학금입니다.

2021년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신청기간

2020. 11. 24.(화) 9시 ~ 2020. 12. 29.(화) 18시

주말 및 공휴일 포함 신청기간 내  24시간 신청 가능(단, 마감일 제외)

 

대상자 :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 모든 학적 신청 가능

 

※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이 원칙

(단, 재학 중 2회에 한해 2차 신청이 가능하며 구제신청서 제출 시 재심사 가능)

 

​▶ 서류제출

2020. 11. 24.(화) 9시 ~ 2020. 12. 31.(목) 18시

 

- 가구원동의

2020. 11. 24.(화) 9시 ~ 2020. 12. 31.(목) 18시

 

국가장학금 지원금액

2021학년도 국가장학금은 월 소득인정액(소득액+재산의 소득환산액)을 기준으로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4인 가구 기준중위소득 200%) 학생들에게 연간 520만 원부터 67만 5천 원 범위 내에서 지원합니다.

국가장학금 신청성적 기준

국가장학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직전 학기 성적이 B학점 이상 되어야 하는데요. 다만, 기초차상위 계층 학생은 C학점 이상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한편, 학자금 지원 1~3구간 학생에게는 이들의 학업 환경을 고려하여, C학점을 2회까지 허용하는 완화된 성적 기준을 적용합니다.

※ 단,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의 첫 학기, 장애학생은 성적 기준 적용하지 않음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1. 우선 아래 링크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세요.

[한국장학재단]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러 개의 항목 중에 제일 첫 번째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

 

2. 로그인 및 회원가입

재학생분들이라면 아이디가 있겠지만 이제 입학 예정자분들은 대부분 회원가입을 하셔야 하는데요.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서비스 이용자 등록란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서비스 이용자 등록 > 국내인(만 14세 이상) > 사업 선택 "학자금 대출/장학금/기부/사회 리더 대학생 멘토링"

순서대로 눌러주시고 개인 정보 입력 후 아이디를 만들어 주세요.

 

3. 장학금 신청

이제 장학금 신청 페이지에서 국가장학금 항목을 체크해 주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페이지가 이동됩니다.

약관 동의는 옆에 내용 확인을 눌러서 하나하나 동의를 체크해 주셔야 됩니다.

 

3-1. 개인 정보 입력

여기서 재학생분들은 자신의 학과 학번 입학/졸업 연월을 입력해 주세요.

학년의 경우는 2021년 1학기 기준으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개인 정보를 모두 입력하시면 자신의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하셔야 하는데 없으시다면 아래 발급방법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라이프] -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1분정리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1분정리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1분정리 안녕하세요.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의 '알유정' 입니다. 오늘 공인인증서를 연장을 못해서 재발급을 하게 되었는데요. 가끔 갱신기간 내에 갱신을 못하면 공인인증

wing2700.tistory.com

3-2. 서비스 선택

그 다음 페이지는 어떤 항목을 신청하는지 골라야 하는데 국가장학금 이외에 학자금 대출 / 근로장학금 / 농어촌 학자금 융자 등 여러분이 필요하신 서비스를 선택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3-3. e-러닝 이수

e-러닝의 경우 나와 있는 자료를 이수해야지만 국가장학금 신청이 완료가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 이외에도 학자금 대출 등 다른 서비스 이용할 때에도 e-러닝을 반드시 이수해야만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3-4. 계좌 입력

계좌는 반드시 신청자 본인 명의의 계좌를 이용해 주셔야 하는데요. 만일 다른 명의로 입력시 지급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3-5. 신청 정보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이 신청한 국가장학금을 알맞게 신청했는지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입력한 신청 정보가 모두 일치하다면 확인을 눌러주시고 공인인증서 인증 후 마무리 해주세요.

2021년 국가장학금 신청 유의사항

국가장학금 신청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반드시 본인 명의로 신청하기

부모 등 타인 명의로 신청시 국가장학금 수혜가 불가능합니다.

 

​2. 정확한 소속대학으로 신청하기

잘못된 대학명으로 신청하거나 확정되지 않은 대학으로 신청할 경우 심사가 지연되거나 국가장학금 수혜가 불가능하니 주의해주세요.

​3. 본인의 정확한 학적 입력하기 2021년 1학기 기준으로 본인의 신입, 재학, 편입, 재입학을 입력해야 합니다.

 

4. 다자녀 정보 정확히 입력하기

 미혼의 경우 형제/자매 명수 및 본인의 서열을 정확히 입력, 기혼의 경우 자녀 명수를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형제/자매 및 자녀 정보를 오입력하는 경우 다자녀 우대가 불가능해진다는 점! 한 번 더 체크해주세요!

 

​5. 가구원 동의 및 서류제출 완료하기

가구원 미동의 또는 서류제출 대상자의 서류가 제출되지 않은 경우에는 국가장학금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미리 다 신청했는데 서류 누락으로 장학금 지원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필요한 서류를 반드시 체크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은 2021년 국가장학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728x90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글]

[라이프]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방법

[라이프] - 2021년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라이프] -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방법

[라이프] - 달러 투자 방법 5가지

[라이프] -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총정리

[라이프] - 주차위반 과태료 조회 (서울, 그외지역)

[라이프] - 바리스타자격증 국비지원 신청방법

[라이프] - 장애인활동보조인 교육 신청방법

[라이프] - 부부공동명의 장단점 완벽정리

[라이프] - 2021년 공무원 봉급표 수당정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