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 효능과 해감법 정리

다가오는 겨울은 굴과 매생이, 그리고 꼬막의 계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꼬막의 좋은 점과 삶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꼬막이란?

꼬막은 돌조개과에 딸린 조개로, 참꼬막 새꼬막 피꼬막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남 보성군 벌교읍이 꼬막의 대표적인 특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티브이나 드라마 등에서도 벌교는 꼬막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곳으로 표현되죠.

 

꼬막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타우린,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으며 11월~3월의 추운기 간이 제철인 겨울철 별미음식입니다. 꼬막을 고르는 방법에는 꼬막 껍데기의 물결무늬가 선명하며, 껍질의 상태가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른 꼬막은 살짝 데친 후 살을 발라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 보관방법입니다.

꼬막의 효능

1. 간 기능 개선

꼬막에 들어있는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들은 간의 독성물질을 외부로 배출시켜 주는데 큰 도움을 주어서, 간 건강 및 간 기능 향상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은 간의 피로 해소에도 뛰어나,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빈혈 예방

꼬막에 들어있는 철분은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것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 등의 철분이 부족하신 분들에게 탁월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성장에 도움

꼬막에 다양한 비타민들과 단백질, 칼슘, 칼륨 등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환자, 임산부, 어린아이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4. 혈관 건강 개선

꼬막에는 어패류(오징어 낙지 같은)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타우린이 들어있습니다.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는 등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꼬막, 쉬운 해감 법

꼬막을 해감하는 방법으로 그릇에 적당량의 물을 넣고 꼬막을 부어 소금을 풀어줍니다.

소금물에 담가진 꼬막을 고무장갑 등의 장갑을 이용하여 살살 문질러줍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꼬막들을 검은 천으로 덮어 주변을 어둡게 만들면, 꼬막들이 밤으로 생각하고 뻘을 뱉어내기 때문에 검은 천을 덮어주는 것도 꼬막 해감으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꼬막의 해감 법, 효능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 별미음식인 꼬막, 반드시 해감을 통해 건강한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