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와 치료방법 총정리(손가락 껍질 손피부 벗겨짐)

손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와 치료방법 총정리(손가락 껍질 손피부 벗겨짐)

손에 물을 자주 묻히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주부습진에 자주 걸리곤 하지요. 평소 설거지나, 맨손으로 물청소를 하다 보면 손껍질이 벗겨지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적당히 건조해주고 연고를 바르면 금세 치료가 되어 별 대수롭지 않게 넘기실 때도 있으실 텐데요. 하지만 손껍질 벗겨짐 증상을 무조건 습진이라 생각하시면 큰일 납니다. 그 이유를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손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첫번째, 세정제에 장기간 노출

주로 주부들이 맨손으로 세탁세제, 주방세제 등 화학용품 등에 들어있는 화학성분이 손에 자주 접촉되면서 생긴 자극으로 인해 껍질이 벗겨질 수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 보습력 고갈

우리의 손이 겨울뿐 아니라 평소에 피부 자체가 건조한 상태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에는 보습력이 떨어지게 되어 각질을 유발하게 됩니다.

셋째, 한포진

손가락 사이에 여러가지 물집들이 생기게 되는 것을 한포진이라 하는데요. 크기는 작지만 많은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화끈거리고 간지러운 증상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 한포진에 대해 더 다루어 보겠습니다.

넷째, 무좀

흔히 무좀은 발에만 생기는 것으로 알고 계실 텐데요. 하지만 종종 발의 무좀균이 손에 옮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각질이 생기며 피부에 염증이 생겨 손바닥 껍질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면역력 저하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떨어졌을 때에는 외부로부터 바이러스 또는 곰팡이 각종 병균들을 방어할 능력이 부족해져 생길 수가 있습니다.

여섯번째, 박탈성 각질 융해증

유전적이거나 손발에 땀이 많은 한포진성 체질의 사람들에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손, 발바닥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이 대표적이며, 가려움증은 동반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포진이란?

첫번째, 증상

한포진은 손 또는 손가락 옆부분, 발바닥에 아주 작은 물집이 잡히는 증상을 말합니다. 물집이 한번 잡히면 20일 정도 지속되고 심하게 가렵습니다. 또한 물질이 말라 손껍질이 벗겨지기도 합니다.

 

두번째, 원인

한포진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습진과는 다르게 구체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환입니다. 의학계에서는 한포진을 꽃가루 알레르기 비염과 유사한 알레르기 질환의 일종으로 연관 짓기도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고 합니다.

 

세번째, 치료법과 예방법

이 질환은 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과 중금속 성분에 노출되는 일이 잦은 사람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또한 호전되는 듯하다가도 주기적으로 재발이 되기 때문에 자연치유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진료를 통해 물찜질, 연고, 스테로이드약 처방, 광선치료 시술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원인 파악이 되지 않은 질병이기 때문에 확실한 예방법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요인을 줄이고 금속 노출을 피하면 재발 빈도가 확연히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주부습진이란?

물이나 세제에 장시간 접촉하여 생긴 습진의 일종인 만성 자극 피부염을 말합니다. 여성분만 아니더라도 어떤 물질에 접촉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며, 설거지를 할 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세제가 습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손껍질 벗겨짐 치료방법, 예방법

다행히도 손껍질 치료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여러가지 원인이 있기때문에 피부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고 연고를 처방받아 바르시면 금방 치유될 수 있습니다. 연고는 증상에 따라 성분이 각각 다르겠지만 대부분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는 연고를 바르면 1~2주안에 손껍지 벗겨짐 증상은 사라질 것입니다.

 

사실, 손껍질 벗겨짐의 치료보다 중요한건 예방인데요. 피부 벗겨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습제를 자주 발라주시고, 특정 물질에 자주 노출되는 사람은 꼭 장갑이나 보호용품을 착용하고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정보] - 영양제 언제 복용하면 좋을까? 식전, 식후에 권장하는 성분 정리

 

영양제 언제 복용하면 좋을까? 식전, 식후에 권장하는 성분 정리

영양제는 일종의 식품입니다. 그래서 의약품과는 달리 엄격하게 복용 시기가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성분들은 권장되는 복용 시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양제를 언제 복용하

wing2700.tistory.com

[건강정보] - 호로파 쏘팔메토 하드맨파워2 부작용, 효능, 가격, 효과있나?

 

호로파 쏘팔메토 하드맨파워2 부작용, 효능, 가격, 효과있나?

오늘은 고개 숙인 남성분들이 많이 찾고 있는 전립선 영양제 호로파 쏘팔메토 하드맨파워2 주요 성분 및 효능, 섭취방법, 부작용 및 주의사항, 가격 및 구입 방법, 후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

wing2700.tistory.com

[건강정보] - 밸런스 프로틴 파워셀 효능 및 부작용, 후기, 가격 정리

 

밸런스 프로틴 파워셀 효능 및 부작용, 후기, 가격 정리

오늘은 영양적으로 배합이 좋아서 많은 분들이 드시고 있는 단백질 영양제 밸런스 프로틴 파워셀의 주요 성분 및 효능, 섭취방법, 부작용 및 주의사항, 가격 및 구입 방법, 후기 등에 대해서 살

wing2700.tistory.com

[건강정보] - 갱년기 유산균YT1 효능, 부작용, 실제후기 정리

 

갱년기 유산균YT1 효능, 부작용, 실제후기 정리

여성들 사이에서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인 기능성 유산균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5~55세에 시작되는 갱년기는 길게는 10년 이상에 걸쳐 진행되는데 호르몬 불균형에서 오

wing2700.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