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 아랫배 통증 시기 및 통증 원인

임신초기 아랫배 통증 시기 및 통증 원인

임신초기 배통증 썸네일

10개월에 달하는 임신기간 동안 가장 걱정되고 조심하셔야 하는 임신 초기엔 자그마한 신체 변화에도 이상이 생긴 건지 매우 불안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 아랫배 통증을 느껴서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는 건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이번 글은 임신 초기 아랫배 통증 시기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임신초기 배 통증 4가지 원인

1) 오른쪽 또는 왼쪽 특정부위 통증

임신 초기 오른쪽 또는 왼쪽 특정부위의 배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자궁 근종에 의한 통증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임신 전에는 자궁 근종이 있더라도 압박이 거의 없기 때문에 별다른 통증을 느끼지 못하지만 임신을 하고 태아가 들어서게 되면 태아가 근종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 통증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다 사라지며 만약 통증이 심한 경우 검진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2) 누르는 듯 묵직한 배통증

태아가 머무는 자궁이 임신으로 인해 급격히 커지면서 주변 근육이나 인대를 압박해 나타나는 통증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런 누르는 듯 묵직한 통증은 자궁이 어느 정도 커져 위로 올라오는 시점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 배 통증 원인

3) 쿡쿡 찌르는 듯한 통증

임신 극초기에 쿡쿡 찌르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정란이 자궁 내에서 착상되는 과정에서 유발하는 통증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보통 임신 4주 ~ 6주 사이에 경험하고 통증이 2일 ~ 3일 정도 산발적으로 지속되다가 멈추게 됩니다. 

 

4) 지속적인 통증

임신 초기 배통증 및 배땡김이 심해지고 점차 나아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에 증상을 알리고 검사를 받는게 좋습니다. 임신초기 지속적인 배 통증은 유산, 자궁 발달지연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니 신경 쓰이고 참기 힘든 배 통증이 1시간 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방하셔야 합니다.

 

2. 임신 중기, 후기에도 나타나는 배 통증

임신 중 배 통증은 초기에만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라 중기, 후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초기 배 통증과 원인이 조금 다릅니다. 

임신 중기의 경우 자궁과 연결된 인대가 태아가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치면서 과도하게 늘어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임신 후기인 출산 예정일이 얼마 안 남은 경우 자궁 수축 현상과 함께 통증이 발생하며 특히 배가 뭉치는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이럴 때는 침대에 편한 자세로 누워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라이프] - 튼살크림(비오템, 아토팜, 아토앤오투) 비교, 바르는 시기, 선택 기준은?

 

튼살크림(비오템, 아토팜, 아토앤오투) 비교, 바르는 시기, 선택 기준은?

임산부가 되면 이것저것 몸의 변화가 뒤따릅니다. 배속에 꼬물거리는 태아를 느끼는 신비로움은 이루 말할 수 없는 행복이지만 이때 갑자기 커지는 배로 인해 튼살이 발생하게 되지요. 저는 청

wing2700.tistory.com

3. 임신 초기 배 통증 외에 다른 증상

임신 초기에는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배 통증 외에 나타날 수 있는 신체 변화가 많습니다. 그중에는 생리 중단, 감기 몸살 증상, 유두 통증 등이 있습니다.

1) 생리 중단

생리가 본래 예정일보다 10일에서 2주가량 늦어진다면 임신임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만약 평상시와 다른 생리주기와 착상혈로 의심할 수 있는 피가 묻어났다면 반드시 임신 테스트를 해보셔야 합니다.

 

2) 감기, 몸살 같은 증상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체온이 37도 이상인 상태가 3주 가까이 지속됩니다. 이를 오인하여 무턱대고 감기약을 복용하는 것은 피하시고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테스트가 먼저입니다.

3) 유두 통증

임신 3~4주 차에 접어들면 황체 호르몬이 생성되어 유두 색깔이 전보다 짙어질 뿐만 아니라 유륜도 넓어지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4) 이외에도

어지럼증, 메스꺼움, 두통 등이 초기 증상에 해당됩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분들이라면 반드시 위 증상이 동반될 시 테스트를 해보셔야 합니다.

 

4. 임신 초기 위험한 3가지 배 통증 특징

1) 유산기로 배 통증이 있을 때

유산기로 배통증이 있다면 '굉장히 심한 통증이고, 배를 마치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통증이 있더라도 그 정도가 심하지 않고, 안정을 취했을 때 좋아지는 특징이 있다면 유산기에 의한 통증일 확률은 낮다는 것입니다.

 

 

2) 자궁외 임신으로 인한 배 통증

자궁외 임신에 의한 복통은 통증이 어깨로 퍼지는 방사통이 있는 것이 특징이 있으며 많은 양의 출혈과 복통이 동반됩니다. 하지만 자궁외 임신은 굉장히 드문 증상이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3) 방광염이 생겼을 때

임신을 하면 자궁이 커지는데 커지는 자궁에 가장 먼저 압박을 받는 곳이 가까이에 있는 방광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임신 초기 소변이 자주 마려우게 되는데 이 때 소변을 참을 경우 방광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광염 증상은 빈뇨, 혈뇨가 생기는데 임신 후 방광염은 극심한 아랫배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임신초기 아랫배 통증 원인과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임신 초기에는 아랫배 통증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나 극심한 통증이 계속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방하여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건강정보] - 임신 극초기 설사 원인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임신 극초기 설사 원인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임신 극초기 설사 원인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임신을 하면 몇 가지 증상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중 임신 극초기에 설사를 종종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임신 극초기에는 많은 임산부들께

wing2700.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