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면적 84㎡ 59㎡ 74㎡ 102㎡ 몇평 일까? 공급면적이 다른 이유는?

우리 집은 몇 평이다 보통 이렇게 많이들 이야기하곤 합니다 과거부터 평수로 얘기하다 보니 이것에 익숙해진 것이 사실이라 ㎡로 쓰인 걸 보면 몇 평인지 감이 잘 오지 않게 됩니다.

 

평이라는 게 일제강점기 때 쓰인 것으로 아파트 분양 등에 표기된 ㎡으로 바뀐 지가 꽤 되었지만 여전히 평수로 환산이 잘 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물어보는 게 전용면적 84㎡ 몇 평인가요? 하는 것과 전용면적 59㎡ 몇 평수에 대한 질문이 많습니다.

 

전용면적 102㎡ 와 74㎡ 몇평하는가에 대해서도 많이들 검색해서 찾아보시는데요 왜냐하면 이 4가지 평형대가 대중적이기 때문입니다. ㎡과 평수에 대한 이해만 한다면 앞으로 헷갈릴 일은 없을 겁니다.

 

아파트의 면적에는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으로 나뉩니다 이 둘의 차이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인데요 알고 나면 별거 아니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럼 이제 공부를 시작해볼까요?

전용면적 공급면적은 무엇인가요? 차이점

아파트 면적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공급면적과 전용면적이 그것인데요 한번 보면 금방 이해가 되지만 돌아서면 깜박합니다 어려운 건 아니지만 익숙해질 정도로 반복해서 봐야 머릿속에 콕콕 박합니다.

 

① 전용면적 - 실제로 주거하는 공간

② 공급면적 - 전용면적+복도, 계단 등(주거 공동 면적)

이것만 보면 대충이나마 어떤 의미인지 이해가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전용면적은 내 집안 공간이라 보면 되고요 공급면적은 나의 주거공간에다가 공동으로 사용되는 공간이 더해진 걸 말하는 것입니다. 현관문을 나서는 순간부터는 공동 면적에 들어가게 됩니다. (복도와 계단 그리고 엘리베이터 공간 또한 포함)

 

아파트를 거래할 때나 분양 시 사용되는 면적은 전용면적 기준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간혹 공급면적으로 잘못 이해하는 분들이 있으셔서 낭패를 보기도 하니 이 점은 필히 기억해두시면 혼동되는 일이 없을 겁니다.

㎡→ 평수로 환산하면

국민 면적이라 할 수 있는 전용면적 84㎡ 몇 평에 대한 답은 전용은 25평, 공급은 34평입니다.

 

왜 이렇게 나오는가 하고 간단하게 환산(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84*0.3=25.2평으로 전용면적이고 공급면적은 84*0.4=33.6평이 나오는데 여기서 반올림을 하면 대략적인 평수가 나옵니다.

전용면적 59㎡ 몇 평은 계산하면 59*0.3=17.7평, 공급면적은 59*0.4=23.6평이 됩니다.

전용면적 102㎡ 몇 평의 경우 102*0.3=30.6평, 공급면적은 102*0.4=40.8평이 나오며, 전용면적 74㎡ 몇 평이냐의 답도 동일하게 74*0.3=22.2평, 공급면적 74*0.4=29.6평으로 바꿔 볼 수 있습니다. 0.5 이상의 경우 반올림 필수!

 

이 정도면 눈치챘을 것 같습니다 전용면적을 구할 때에는 면적 × 0.3 (1평에 3.3㎡)를 하면 되고 공급면적 시에는 면적 ×0.4로 환산하면 몇 평쯤 되는지 바로 나오게 됩니다. 이 공식만 기억한다면 헷갈리거나 하는 일은 생기지 않습니다.

전용면적이 동일해도 아파트마다 공급면적이 다른 이유는?

a와 b 아파트 전용면적 85㎡ 임에도 불구하고 공급면적에서 차이가 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즉 85㎡인데 a아파트는 32평 b아파트는 34평이 되기도 한다는 건데요. 이렇게 차이 나는 이유는 앞서 면적에 대한 설명에서 아파트 구조 등에 의해 주거 공동 면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즉 사람이 실제 거주하는 면적(내 집 공간)은 같지만 복도가 더 넓거나 엘리베이터가 더 크다던지 등에 따라 공급면적에서 차이가 있어 다른 겁니다. 이러다 보니 분양을 하거나 매매를 할 때 공급면적이 아닌 전용면적으로 표기하는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