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부작용 및 처방법 총정리

사후피임약 부작용 및 처방법 총정리

'응급피임약'으로 불리는 사후피임약의 부작용에 대해 알고계신가요? 원치 않은 임신을 피하기 위해 복용을 을 하셔야 한다면 꼭 사후피임약 부작용에 대해 알고 드시길 바랍니다.

목 차

      사후피임약이란?

      사후피임약은 피임이 되지 않았을 경우 원하지 않은 임신을 피하기 위해 성관계직후 대처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응급피임약'이라고 불리며 가급적 사전피임으로 사후피임약을 드시는걸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사후피임약 처방법

      국내는에서 사후피임약은 전문의약품으로 취급되어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만약 공휴일이여서 산부인과에 방문할 수가 없다면 종합병원 응급실에서도 처방이 가능하도고 합니다.

      사후피임약 복용법

      사후 피임약은 응급 호르몬 피임법의 일종입니다.

      레보놀게스트렐이라는 합성 호르몬이 약의 주 성분으로 약의 효력은 52% - 95% 사이입니다.

      호르몬 변화에 큰 영향이 있고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결코 피임의 목적으로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되며 정말 급한 경우 한 번만, 최대 두 번 정도만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피임법처럼 성병이 전염되는 것을 보호해 주지는 않으니 피임을 원한다면 꼭 관계 전 콘돔 등의 피임도구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사후 피임약은 성관계를 한 후 24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가장 효과적이며 최대 72시간 이내에 복용해도 되지만 성관계를 한 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약 효과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약의 효과는 배란이나 그 후의 과정을 바꾸는 것으로, 자궁 경부 점액을 두껍게 만들어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지 못하게 하거나, 정자가 난자에 이미 침투되었다면 수정란이 자궁에 이식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24시간안에 복용시 95%

      48시간안에 복용시 85%

      72시간안에 복용시 58%

      의 피임효과가 발생합니다.

      사후피임약 가격

      사후피임약은 산부인과에서 처방 후 약국에서 구매를 하셔야 하는데요.

      병원 진단비 대략 5천 원, 그리고 사후 피임약은 만 팔천 원정도로 알약 하나를 구매하는데 총 2만 원 이상이 듭니다.

      병원마다, 약국의 약 종류에 따라 사후 피임약의 가격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해 주시길 바랍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대부분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사람마다 느끼는 부작용이 다 다를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으니 이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1. 두통, 메스꺼움

      제일 흔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간혹 메스꺼움이 심해져서 구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에, 복용 후 3시간 이내 구토를 하였다면 사후피임약의 효과가 없어지므로 다시 복용하셔야 합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2. 여드름 및 피부 트러블

      사후피임약에는 고함량의 성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 월경 때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것처럼 사후피임약 복용 시에도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3. 우울감 및 정서 변화

      마찬가지로 성호르몬의 급증가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우울감과 급격한 정서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4. 몸과 유방의 붓기와 긴장감

      사후피임약 복용 시 여성의 몸은 마치 임신을 한 것과 비슷한 몸 컨디션로 변화합니다. 따라서, 몸이 붓고 유방이 팽팽해지는 것을 경험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5. 점상 출혈 및 주기적 출혈

      출혈이 발생하다 보니 사후피임약을 복용한 수 없이 많은 여성들이 제일 심각하게 걱정하는 부작용입니다. 이 부작용은 바로 발생하기도 하나, 1-2주 후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상념보다 수 없이 많은 여성들이 겪는 흔한 부작용이고, 자궁내막이 떨어져 발생하는 출혈로, 손상된 자궁내막이 다시 회복되면 저절로 사라지는 부작용입니다. 그러나, 출혈이 2-3일 동안 지속된다면 심리적으로도 불안함이 커질 것이므로 정확한 확인과 처방을 위해 근처 산부인과를 내방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6. 유방암 발생률 증가

      사후피임약 부작용으로는 유방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 발생에는 에스트로겐이 관련되어 있는데요. 현시점에서는 알약이 유방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견해가 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에스트로겐 함유량 30㎍ 이상의 중용량 피임액으로 유방암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 에스트로겐 함유량 20㎍ 이하의 저용량 피임약이나 초저용량 피임약으로는 유방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조금씩 나오곤 있다고 합니다. 혹시 가족 중에 유방암 등 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다면 사후피임약 부작용을 특히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예방법

      사실상 사후피임약의 부작용을 완전하게 예방하는 절대적인 방법은 없는데요.

      그렇지만, 부작용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스꺼움, 두통 같은 경우 장시간 지속되는 부작용이 아니기 때문에 복용 시간을 잠자기 전 시간으로 정해 복용하셨다면 느끼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드름 및 피부 트러블은 사후 피임약 복용 후, 피부 진정에 나쁘지않은 티트리 성분이 함유된 마스크팩, 크림 등을 활용해 피부 컨디션를 앞서 진정시켜 놓는 것으로 부작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감과 정서 변화는 사실상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나, 마음을 최대한 평온하게 가지고 이것이 사후피임약에 의한 호르몬 작용 때문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자신의 힘으로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점상 출혈 및 주기적 출혈은 예방방법도 아쉽게 없는데요. 이 부작용이 발생했을 경우, 월경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피임 여부 확인은 2주 후에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사후 피임약을 복용한 후 자궁 내막이 회복되지 않은 컨디션에서 성교로 수정란이 생길 경우 자궁벽에 정상 착상되지 못해 자궁 외 임신이 될 수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사후피임약 주의사항

      사후 피임약에는 프로게스테론으로 알려진 호르몬의 농축액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한 알에 함유된 양이 보통 피임약 10알에 함유된 양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후 피임약은 정말 응급한 상황에만 먹어야 하고요 한 알을 먹는다고 해도 메스꺼움, 구토, 피로, 현기증, 두통 위통 및 불규칙한 질경련과 하혈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끝으로

      이번 포스팅은 사후피임약 부작용에 대해 집중적을 알아봤는데요.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피임은 사전에 하셔서 사후피임약을 가급적 멀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