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에 좋은 음식 6가지

이번 글은 갱년기를 겪고 계시거나 주변에 갱년기를 갖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을 써보려 합니다. 갱년기는 남성분들에게도 오는 증상이죠. 세월이 흐르면서 성장호르몬이 점차 감소하게 되고 그러면서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조금씩 변화가 생깁니다.

남성갱년기는 나이가 들면서 근육이 점차 빠지게 되고 남성호르몬도 서서히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성 갱년기보단 이슈가 되지 않는 이유는 3분의 1 정도만 나타나기 때문이죠.

여성 갱년기는 여성호르몬이 잘 분비되지 않게 되고, 폐경이 오고 난소가 노화가 되면서 동일하게 정신적, 육체적으로 변화가 생깁니다. 당사자 된다면 우울하기도 하고 에너지를 점차 잃을 것 같습니다. 주변에서 잘 챙겨주고 신경을 써줘야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들을 먹고 이겨내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1. 석류

갱년기 건강식품중에 석류가 주원료인 게 많습니다. 석류는 여성에 좋은 식품으로 이미 유명한데요. 갱년기에도 좋습니다. 석류에는 타닌이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와 고혈압에 효과적입니다. 폐경이 오게 되면 동맥경화가 심해지는데 이럴 때 석류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2. 자두

상큼해서 맛있는 자두는 항산화 성분의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만성질환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그리고 붕소성분이 있어 여성호르몬을 촉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뼈에도 좋아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3. 콩

검은콩은 두피에 좋다고 많이 들어보셨나요? 하지만 남성분들이 검은콩을 많이 먹으면 여성호르몬이 생긴다는 얘기도 들어보셨을지 모르겠는데요.

 

검은콩엔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이소플라본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갱년기 여성분들께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검은콩이 몸을 따뜻하게 해 주어 몸이 찬 분들이라면 검은콩을 드시길 바랍니다.

4. 우유

우유엔 칼슘이 많아도 알고 계시죠? 우유속엔 트립토판이라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성분을 섭취하게 되면 갱년기 증상인 우울증과 불안감, 불면증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잠이 안 올 때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먹기도 했는데 이러한 성분이 있어서 그런 거 같습니다. 우유 대신으로는 달걀과 생선 등이 있습니다.

5. 토마토

토마토는 이미 슈퍼푸드로 유명한 식품입니다. 그래서 몸에 좋은 식품들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식품인 것 같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토마토엔 비타민A와 라이코펜, 셀레늄 등 항산화 영양소가 많아서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고 노화를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서 칼슘이 빠지게 되는데 그걸 막아주는 비타민K가 있습니다.

6. 칡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아주 풍부해 여성분들께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미네랄이 풍부해 뼈가 튼튼해지고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몸에 열이 나는 걸 막아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폐경을 늦게 오게 도와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