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초기증상 반드시 기억하세요. 예방법과 5가지 증상 정리

오늘 알아볼 질병은 뇌경색 초기 증상입니다. 뇌경색은 상당히 중대 질병 중에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발병 후 치료가 가능한 골든타임을 지나칠 경우 사망을 할 수도 있으니 뇌경색 초기 증상을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뇌경색이란?

뇌경색의 경색이란 허혈성 괴사를 말합니다. 여기서 허혈이란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말하고 괴사는 말 그대로 일부가 죽는 것을 말하는데 뇌경색의 경우 뇌의 혈관이 막혀 뇌세포 일부가 죽는 걸 의미합니다. 뇌혈관이 막혔다 하여 혈액 공급이 안되는 것은 또 아닙니다.

 

막힌 혈관으로도 혈액이 공급되긴 하나 혈관이 막혀있어 혈액을 보내긴 하나 제대로 흐르지 못하고 혈액이 쌓이고 쌓여 물풍선에 물이 꽉 차서 터지듯 뇌혈관이 터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를 뇌출혈 이라고 합니다. 물론 외상으로 인한 뇌출혈도 있지만 이처럼 뇌경색으로 인해 혈관이 막혀 터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경색의 원인

뇌경색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뇌경색은 뇌의 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죽는 질병을 말하는데 주로 뇌경색의 원인은 혈전이며, 혈전으로 인하여 뇌혈관이 막히는 위험 인자는 혈전을 생기게 합니다. 또한 동맥경화나 심장병, 혈관 박리, 뇌혈관 기형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60세 이상의 고령층에서 자주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이나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앓고 있는 경우 함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원인은 고혈압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주로 겨울철 노인에게 잘 발생합니다. 뇌경색은 뇌의 한쪽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한쪽 팔다리가 마비되는 것이 전형적인 증상이라고 볼 수 있어요.

뇌경색 초기증상 5가지

1. 뇌경색 초기증상 - 언어장애

뇌경색의 대표적인 초기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말을 하고자 할 때는 대장, 위장, 심장에서 언어가 나오는 것이 아닌 뇌에서 나오기에 뇌에 경색이 일어난 경우 부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게 되거나 말이 상당히 어눌해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말이 부정확한 발음 정도일 수 있으나 뇌혈관이 막히면 막힐수록 말은 점점 더 어눌해지고 심해질 경우 대화가 어려워지는 상황으로 치닫게 됩니다.

2. 뇌경색 초기증상 - 편마비

편마비란 왼쪽 또는 오른쪽만 마비가 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뇌경색 초기 증상으로 흔하게 편마비 증상이 주로 나타나며 왼쪽 팔과 왼쪽 다리에 또는 오른쪽 팔과 오른쪽 다리에만 저림 증상과 약간의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빠르게 호전되는 경우도 있기는 하나 편마비 증상이 길게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몸에 짧게 나타났든 길게 나타났든 편마비 증상이 자주 몸에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시어 해당 증상을 충분히 설명드린 후에 그에 맞는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3. 뇌경색 초기증상 - 두통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인해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 생기거나 갑자기 머리가 엄청 깨질 것처럼 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뇌경색의 경우에는 현기증과 속이 메스꺼워 구토감이 생기며, 뒷목에서부터 머리까지 당기는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뇌경색 초기증상 - 복시

뇌경색으로 인해 나타나는 시력장애는 단순히 눈이 나빠지는 것이 아닌 한쪽 눈이 안 보이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막힌 혈관이 부풀어 오르며 다른 혈관을 짓누르며 생기는 증상으로 뇌경색으로 인해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쪽 눈만 안 보이는 증상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로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잘 보이던 물체나 글씨가 갑작스럽게 잘 보이지 않는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뇌경색 초기증상 - 피로감

뇌경색 초기증상의 대표적인 것은 피로감인데요 특별한 질환이나 증상이 없다가 갑작스럽게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뇌경색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뇌경색이 발생하면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이 혈관을 막고, 뇌에 공급되어야 할 피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피곤하고 피로한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뇌경색 치료방법

뇌경색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인지와 빠른 치료입니다. 뇌세포는 뇌혈관이 막히는 순간부터 빠르게 손상이 진행이 되고 재생은 어렵기 때문이죠. 뇌와 관련된 질병은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큰 뇌혈관이 막힌 경우라면 발생한 지 4시간 반 안에 정맥 내로 혈전 용해제를 투여해 막힌 혈관을 뚫어주게 되고 6시간 이내라면 직접 동맥 내 시술을 통해 혈관을 막은 혈전을 직접 제거하는 혈전제거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뇌경색 후유증

뇌경색 후유증은 제대로 걷지 못하고, 말을 잘 못하거나, 나의 의지와는 다르게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일어날 있어요. 뇌경색이 오면 후유증이 남는 것이 기본이며 일주일 안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하네요.

 

이 기간이 지나도 예후가 없다면 서서히 회복이 되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뇌경색 후유증은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서서히 회복될 수 있어요. 치료가 늦어져서 뇌경색 후유증이 심각하게 자리 잡게 된다면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신체에 이상이 있는 상태가 유지될 수 있어요.

 

뇌경색 예방법

나이, 성별, 가족력과 같은 요인은 예방이 불가능한 요인이지만 고혈압, 흡연, 당뇨병, 심장병, 고지혈증 등은 개선할 수 있는 뇌경색 요인입니다. 담배는 반드시 끊고,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마시도록 합니다. 끊을 수 있다면 당연히 끊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매일 30분 이상 충분히 운동해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하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이 있다면 치료해야 합니다. 저용량 아스피린 복용도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뇌경색 초기증상과 후유증, 뇌경색 치료방법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